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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인간 발달과 교육 (신체 발달, 정서 발달)

아련이 2006. 5. 10. 22:24
1> 신체 및 운동 기능의 발달
  1. 특징
    1. 신체적인 발달과 변화는 계속적이고, 순차적이며, 분화적이다.
    2. 출생 후부터 유아기에 이르는 단계에서 신체발달속도가 가장 빠르며 다음으로는 사춘기, 즉 청년전기에서 가장 빠르다.
    3. 아동기와 청년기에서 점진 증가를보인다. 청년 후기말에 이르러 정지되는 상태이다.
    4. 신체 각 기관의 발달은 일률적으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체중이 발달하는 충실기와 신장이 발달하는 신장기가 주기적으로 율동성을 갖고 발달한다.
    5. 성과 개인차에 따라 발달을 달리한다. 여자는 신장에 있어서는 9세~14세 사이, 체중에 있어서는 10세~16세 사이에 남자보다 앞선다. 그외 시기에는 남자가 이란적으로 앞선다.
    6. 신생아는 불균형하게 태어나지만 점차 성장함에 따라 신체의 각 부분이 균형적으로 발달한다. 즉, 태아기에는 머리길이가 신체길이의 1/2, 신생아기에는 1/4, 성인이 되면 1/8이 되어 균형잡힌 성장을 이룬다.

  2. 신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유전 : 신체, 체격 또는 체중, 모발, 피부, 안구의 색, 혈액형, 색맹, 혈우병, 지능 등
    2. 환경 : 음식물에 의한 영양 섭취, 운동, 휴식과 수면 등

  3. 신체 운동의 발달과 교육과의 관계
    1. 개인차의 인정 : 신체적 발달에는 심한 개인차가 언제나 따르므로 교육적인 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2. 준비도 : 신체적 성숙은 학습과 중대한 관련을 갖는다.
    3. 인성발달에 영향 : 신체적 차이는 인성발달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친다.
    4. 생리적 장애유발 : 적응상의 문제가 생리적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2 > 정서발달
  1. 개념
    1. 정서는 희노애락의 급격한 감정의 상태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동요되고 흥분될 때 경험하는 심리적 상태이다.
    2. 정서는 움직이고 뒤흔들려서 일어나는 하나의 포괄적인 상태이다.
    3. 정서는 어떤 것에 대해서 일어나는 감정이며, 충동은 어떤 것을 하려고 하는 의욕이다.
    4. 유사개념
      1. 정서(emotion) : 적응하려는 태세가 강렬하고 심한 교란을 나타낸다.
      2. 감정(feeling) : 온화하고 온정적으로 나타난다.
      3. 기분(mood) : 가정상태가 장기간 계속되는 현상이다.
      4. 정조(sentiment) : 지적 작용이 수반되는 조용한 가치감정이다.

  2. 정서발달에 관한 연구
    1. 왓슨(J.B.Watson) : 3가지 기본정서로 공포, 분노, 애정 등을 들었다.
      1. 공포반응은 첫째로 갑자기 유아를 이동시켰을 때, 둘째, 큰 소리를 질렀을 때, 셋째 막 잠이 들려고 하거나 깰려고 할 무렵 건드렸을 때, 넷째, 막 잠이 들려고 할 무렵 갑자기 이불을 걷어올렸을 때 나타난다. 보통 놀라는 표정이나 행동으로 나타나며 입술이 파래지며 흔히는 울게된다.
      2. 분노반응은 자유로운 행동을 제지당하고 방해당했을 때 나타나는 반응으로 이때 어린이는 손, 팔, 다리 등을 아주 격심하게 움직이며 입을 벌리거나 처음에는 소리내어 울지를 못한다.
      3. 애정 반응은 역시 조용히 만져주거나 얼러 주엇을 때 나타나는 반응으로 미소를 띠거나 큰 소리로 웃으며 팔과 다리를 움직인다.

    2. 브리지스(K.M.Bridges)의 연구 : 생후 2년간 정서반응과 분화를 관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초기의 정서 : 흥분(울음)
      2. 생후 3개월 : 쾌, 불쾌로 분화
      3. 생후 6개월 : 불쾌에서 분노, 혐오, 공포가 분화
      4. 생후 10~12개월 : 쾌에서 애정, 기쁨 분화
      5. 생후 5년 : 성인과 같은 대부분의 정서가 나타남

  3. 정서발달 요인
    1. 성숙 : 정서발달을 규정하는 선천적인 조건이다.
    2. 모방 : 주위 사람들로부터 얻게 되는 학습의 결과이다.
    3. 조건화 : 어떤 대상에 대한 조건 여하에 따라 정서적인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교육심리학] ch.3-2 인간 발달과 교육 (성격발달, 사회성 발달)

ch.3-2 인간 발달과 교육 (성격발달, 사회성 발달)
 


3 > 성격발달
: 성격이란 개인적인 성질의 집합이고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이는가 하는 점이다. 또한 한 개인이 생활의 장에서 행하는 역할이며 다른 사람과의 차이, 특징, 품성 등이다. 즉, 성격이란 개체의 환경에 대한 독특한 적응을 규정하고 있는 정신적, 물리적 조건으로 개인내의 역동적 체제이다(G.W.Allport).

  1. 특징
    1. 유기체의 생물학적 구조가 성숙과 발달의 과정을 거치는 것과 같이 성격은 사람과 환경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해 성숙되고 발달된다.
    2. 성격발달은 일반적으로 개인의 생득적 특성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따라서 결정된다.
    3. 이론의 대표적인 것으로 정신분석학 이론, 행동주의 이론, 현상학적 이론 등이 있으나 발달의 단계를 분명하게 구분하여 놓은 것으로 주로 정신분학적 연구들이다.

  2. 유형 : 성격의 종류에 관한 이론중 가장 대표적인 유형론과 특성론이다.
    분류
    이론
    특징
    유형론
    철학적 유형론
    1. 슈프랑거(E.Spranger) : 생의 가치관에서 본 유형 6가지를 제시(이론형, 경제형, 심미형, 사회형, 정치형, 종교형)

    2. 제임스(W.James)
    - 온유한 마음을 가진 사람 : 합리주의적, 주지적, 관념론적, 낙관적, 종교적, 자유의지적, 일원론적, 독단적
    - 강인한 마음을 가진 사람 : 경험주의적, 감각적, 유물론적, 비관적, 결정론적, 다원론적, 회의적, 비종교적
    생물학적 유형론
    1. 융(L.G.Jung)의 향상성
    - 내향성 : 내향적 사고형, 내향적 감상형, 내향적 직관형, 내향적 감각형
    - 외향성 : 성격특성이 쾌활하고, 동적이고, 적극적이며, 능동적이다. 적응력이 있고, 객관적, 친절하고 개방적이다.

    2. 크래취머(E.Kretchmer)의 체격설
    - 정신 병리학적 관점에서 체격을 기준으로 4가지 기준으로 제시
    (세장형-분열성기질, 투사형-점착성기질, 비만형-조울성기질, 발육이상형-특수한 질병)

    3. 쉘던(W.H.Sheldon)의 형태기질설
    - 신체를 기준으로 3가지 제시(내배엽, 중배엽, 외배엽)

    4.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의 사체액설 : 다혈질, 담즙질, 우울질, 점액질
    사회학적 유형론
    1. 프롬(A.H.Fromm) : 수용경향형, 착취형, 저축하여, 시장형, 생산형

    2. 호네이(Horney) : 순종형, 공격형, 고립형
    특성론
    카텔(R.Cattel)의 특성론

    인간은 12개의 근원적인 특성이 있다.
    : 순환성기질-분열성기질 , 세련성-야비성, 고지능-저지능, 적극성-의존성, 정서성숙-정서미숙, 친절-냉담, 지배성-복종성, 강인성-우유성, 고조성-현실성, 과민성-안정성, 공상성-현실성, 편집성-동요성

    올포토(G.W.Allport)의 특성론
    1. 특성(trait)은 결코 이름뿐 아니라 실재하는 심리적 구조이며 성격(personality)을 구성하는 실재적 단위이다.

    2. 성격특성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 공통특성 : 공통으로 나타나는 특성이며 습관이나 태도보다 일반적인 것으로 개성을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개별특성 ; 특정 개인에게만 나타나는 개체적 경향성과 행동특징이다.
    이센크(H.J.Eysenck)의 특성론
    인자분석적 방법을 사용한 다면적인 성격특성을 통하여 성격을 4수준의 계층적 구조의 관점에서 파악하였다.


4 > 사회성 발달

  1. 개념
    : 미완성의 개인이 사회적 존재로 발달하면서 사회적 성원으로서 필요한 인성적 특성, 즉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특성이다.

  2. 발달(K.Bühler의 견해)
    1. 생후2개월 : 웃음(최초의 사회적 반응)
    2. 6개월 : 친근성에 따라 수동적 반응에서 적극적 반응으로 변한다.
    3. 2~3년 : 낯가림이 거의 없어진다.

  3. 사회성 발달 요인
    1. 기관적 요인 : 가정, 사회, 정부, 개인의 재산, 언어, 교육 등
    2. 신체적 요인 : 유전적, 생리적, 물리적 환경 등
    3. 인관관계 요인
    4. 부모의 태도 요인에 의한 사회성의 분류

[교육심리학] ch.3-4 인간 발달과 교육 (정의적 발달)

ch.3-4 인간 발달과 교육 (정의적 발달)
 

6> 정의적 특성

  1. 정의적 특성의 기초
    1. 정의적 특성의 개념
      1. 정의적 특성이란 감정이나 정서를 나타내는 전형적인 인간의 속성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정의적 특성의 일반적 준거는 첫째, 개인의 감정이나 정서를 포함해야 하고, 둘째, 개인의 행동이나 사고의 전형적인 것이어야한다. 행동이나 사고의 전형적인 것이라 인간의 정서상태가 변함에도 불구하고, 그는 전형적인 감정을 가지려는 경향성을 보인다는 의미다.
    2. 정의적 특성의 특질
      1. 정의적 특성은 추리된 과정이다.
      2. 정의적 특성은 방향을 결정해 주는 과정이다.
      3. 정의적 특성은 주체와 객체와의 관계이다.
      4. 정의적 특성은 학습된 것이다.
      5. 정의적 특성은 일반성과 안정성을 지닌다.
    3. 정의적 특성의 속성 (R.G.Bridges, C.Judd & P.R.Moock)
      1. 모든 인간은 동기, 태도, 자아개념, 인성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2. 정의적 특성은 경험을 통하여 학습된다.
      3. 개인의 많은 경험들은 학교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교 경험은 이러한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4. 개인의 정의적 특성은 인지적 영역을 포함한 다른 특성과 관련이 있다.
    4. 정의적 특성의 종류
      1. 흥미 : 어떤 현상이나 사물에 대한 관심또는 어떤 활동에 참여하려는 경향성이다.
      2. 태도 : 어떤 상황에서 반응의 준비상태 또는 경향이다.
      3. 가치관 : 좋다 또는 나쁘다라는 평가적 요소를 가지며 행동의 방향과 동기에 영향을 주는 중개변인적 개념이다.
      4. 자아개념 : 크게 자아자신감과 자아존중감으로 구분되는데, 자아자신감은 어떤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자기능력에 대한 신념이며, 자아 존중감은 자기 자신을 자기가 얼마나 좋아하느냐의 개념이다.
      5. 성격 : 한 개인의 특성들의 독특한 패턴으로서 구체적 행동에서부터 개념화, 일반화된 내면적 수준까지를 포함한다.
      6. 사회성 : 사회화 과정에서 형성되는 인간적 특성을 일컫는 것으로서 친구 또는 민주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성격적 특성을 지칭한다.
      7. 도덕성 : 사회생활의 규범이며 인간행동의 준칙인 도덕에 따르는(합치되는)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8. 불안 : 직접적으로 위험이 없는 상황에 위협을 느끼는 일반적 성향으로 개인의 정서수준을 나타낸다. 유기체의 일반적 각성 수준은 항상 긴장을 수반하여 그 긴장이 강해지면 불안 상태를 일으킨다.
      9. 학습동기 : 성취동기라고 부르기도 하며 특정과제를 학습하려는 추진력을 말한다. 즉, 학습자가 어떤 학습과제에 대한 학습의욕을 가지고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힘이라고 할 수 있다.
      10. 학습습관 : 여러 학습활동 장면에서 학습자가 특정한 행동을 선호하여 반복적으로 수행한 결과로 그에게 내면화되어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게 되는 일관된 학습행동의 반응양식을 말한다.
    5. 정의적 특성과 교육
      1. 어떤 학습과정에서의 성공과 실패의 경험은 학습상황에서의 포부수준을 안정시키는 경향이 있다.
      2. 지적, 정의적 특성은 각각 구분되어 학습과 관계되는 것이 아니라, 지적 정의적 특성의 연속적 순환이 계속됨에 따라 자아개념의 틀을 잡게 되며 어떤 특수한 과제에서 다른 문제상황으로 일반화 되는 경향이 있다.
      3. 학교학습에 미치는 인성요인은 그 자체가 장기간에 걸친 학습이며 학습이란 지적 요인과 정의적 요인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

  2. 동기
    1. 동기의 개념
      : 동기란 개인의 활동과 행동의 활발성을 증가시키기도 하고 감소시키기도 하는 요인으로서 주인의 행동수준 또는 강도를 결정하는 심미적 구조이며 과정이다. 엄격한 의미에서의 활동은 행동이동의 방향을 결정하여 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를 오히려 학습에 의해서 결정하는 것이다.
    2. 학습관련 동기
      1. 외발적 동기(외적 동기) : 의욕을 갖게 하는 것
        1. 대표적인 외발적 동기는 상과 벌인데, 이는 S-R 이론에서의 강화와는 그 성질이 다르다. 강화는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힘인 데 반해, 상은 미래의 결과를 기대하며 의도적으로 추구하는 결과이다. 따라서 상은 강화가 아니라 유인이다.
        2. 시험도 외발적 동기에 속하나 이를 남용해서는 안된다. 학습자체가 즐거워서 학습에 열중하도록 유도되어야 한다.
        3. 외발적 동기는 단기적인 효과는 있으나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우며, 교육의 본질적인 의미에서 비추어 볼 때 내발적 동기보다 바람직하다고 볼 수 없다.
      2. 내발적 동기(내적 동기) : 스스로 의욕을 갖는 것
        1. 호기심 :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신기성, 불분명성, 불확실성, 미완성성 등의 특성이 있어야 한다. 호기심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학습하는 내용을 이해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해하지 못할 때는 기지도 미지도 없기 때문에 호기심이 일어날 수 없다.
        2. 성취의욕 : 더 높은 수준에서 자기의 능력을 실현시키려는 의욕이다. 너무 높은 성취목표를 설정하여 실패함으로써 자신감의 상실을 초래하지 않도록 하는 주의가 필요하다.
        3. 동일시 : 개인이 자기가 공감하거나 존경하는 사람처럼 되기를 바라는 심리적 상태를 말한다. 아동의 첫번째 동일시의 대상은 부모이므로 어렸을 때의 가정교육은 대단히 중요하고, 학교에서는 교사가 동일시의 대상이 된다.
      3. 동기의 기능
        1. 동기는 행동을 촉진시킨다.
        2. 동기는 행동을 선택한다.
        3. 동기는 행동을 반향지어 준다.
      4. 동기 유발 방법
        1. 내적 동기유발(=자연적 동기유발)
          1. 학습목표를 개인적 욕구와 결부시킨다.
          2. 개인의 흥미와 적서에 부합된 학습과제를 선택한다.
          3.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4. 동일시(개인이 자기가 공감하거나 존경하는 사람처럼 되기를 바라는 심리적 상태)를 중시한다.
          5. 지적 호기심을 갖는다.
          6. 즐거움, 보람, 기쁨, 성취동기 등을 갖는다.
        2. 외적 동기유발(=인위적 동기유발)
          1. 학습목표를 뚜려하게 인식시킨다.
          2. 학습결과에 대한 인식
          3. 성공감과 실패감의 이용
          4. 상찬과 벌을 적당히 이용한다.
          5. 경쟁의 적절한 활용
      5. 동기유발에 대한 연구 결과
        1. 과도한 동기유발은 효과적 학습을 저해한다.
        2. 상(상찬)은 벌(질책)보다 학습을 더 촉진시킨다(상찬 > 질책 > 무관심)
        3. 내적 동기는 외적 동기보다 더 효과적이다.
        4.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는 수동적 참여보다 더 효과적이다.
        5. 성공할 수 있다는 자기만족의 예언이 있을 때 효과적이다.

  3. 욕구와 불안
    1. 욕구와 학습행동
      1. 욕구(요구)란 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이다.
      2. 욕구(drives)는 보편적인 정력 동기로서 개인의 각성수준을 일컫는다.
      3. 각성상태란 유기체의 일반적인 흥분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가장 능률적인 동기를 일으키는 최적의 각성수준은 중간수준이다.
      4. 각성수준 : 정력화 작용을 하지만 방향까지는 제시하지 못한다.
    2. 불안과 학습행동
      1. 유기체의 각성수준은 항상 긴장을 수반하여, 그 긴장이 강해지면 불안상태를 일으킨다.
      2. 연구결과에 의하면 능력 있는 학생은 없는 학생보다 불안에서 얻은 이익이 많다. 따라서 I.Q가 높은 학생에게는 신중히 불안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 불안과 학습과의 관계는 각성수준과 행동의 능률성의 관계와 같다.
    3. 불안과 학습과의 관계
      1. 유기체의 각성수준은 긴장을 수반하고 그 긴장이 강해지면 불안상태가 된다.
      2. 불안은 개인의 정서수준을 나타낸다.
      3. 만디어(Mandier)와 사라손(.I.G.Sarason)은 시험사태에서 불안을 측정하는 척도인 시험불안척도(Test Anxiety : TAS)를 개발해서 관찰했다. 특히 사라손은 불안이 높은 학생이 성취동기도 높다는 것을 연구 주장하였다.
      4. 사라손(I.G.Sarason)의 연구
        1. 시험이나 대중앞에서 발표하는 것과 같은 시험사태에서 일반적으로 높은 시험불안은 시험결과에 방해적인 영향을 준다.
        2. 과제가 시험과 같은 성격을 많이 띠면 띨수록 학생의 불안을 높일 것이고 따라서 그 결과도 더욱 나쁘고, 반대로 덜띠면 띨수록 학생의 불안을 감소시켜 성적이 향상된다.
        3. 높은 시험 불안을 가진 아동은 낮은 시험불안을 가진 아동에 비해 더 의족적이고 소극적이다.
      5. 스필버거(C.D.Spielberger,1970)의 연구
        1. 불안이 높은 학생은 기억실수의 가능성이 낮을 때 기억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얻으며, 불안이 낮은 학생은 비교적 기억실수의 가능성이 높을 때 높은 점수를 얻는다.
        2. 중간정도의 I.Q를 가진 학생은 불안이 낮은 학생이 높은 학생보다 성적이 좋다. I.Q가 높은 학생은 불안이 높을 때 학업성취도가 높다.
        3. 기계적 암기학습에서 불안이 낮은 학생은 학습 초기에 유리하며, 불안이 높은 학생은 학습 후기에 우수하다.
        4. 개념학습에 있어서도 불안이 높고 지능이 높은 학생이 불안이 낮고 지능이 낮은 학생보다도 더 우수하였으며, 불안이 높고 지능이 낮은 학생이 불안이 낮고 지능도 낮은 학생보다도 성취도가 낮은 경향이 있었다.
      6. 불안이 높은 자를 위한 조력 방안
        1. 특성 불안이 높은 아동들에게 시험이나 검사에 대해 강평할 기회를 준다.
        2. 검사문항을 쉬운 것에서 어려운 순서로 배열한다.
        3. 비공식적 시험을 보게 한다.
        4. 책을 펴보고 시험을 치르게 하는 방법과 같이 기억보조자료를 제공하여 실시한다.
        5. 심리적으로 안정된 심리상태를 갖춰 시험을 본다.
        6. 실수나 두려움 가능성을 줄여주는 시험상황이 되게 한다.
        7. 프로그램 학습이나 컴퓨터에 의한 교수의 활용을 한다(자기 속도에 따라 학습하면 어느 정도 불안을 제거할 수 있다).

  4. 성취동기
    1. 성취동기(achivement motive)의 뜻
      : 도전적이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는 의욕 또는 기대이다(학교상호아에서는 학업성취에 대한 의욕 또는 동기라고 할 수 있다).
    2. 성취인의 행동특성(A.McClelland)
      1. 과업지향적 : 성취인은 도전할 만한 가치 있는 과업에 대해서는 성취결과나 과업성취로 인해 얻어지는 보상보다도 성취해 나가는 과정 그 자체와 그의 능력을 과시하고 평가하는 것에 더 관심을 갖는다.
      2. 적절한 모험성 : 성취인은 그의 능력과 기능을 다해서 성취해 낼 수 있는 적절한 모험성과 곤란도를 내포한 과업을 선택하여 도전하기를 좋아한다.
      3. 자신감 : 성취인은 성취가능성에 대한 주관적 판단, 즉 자신감을 더 높게 갖는 경향이 있다.
      4. 정력적이고 혁신적 활동성 : 성취인은 탁월한 일을 찾아다니는 일에 정열적이고, 활동적이며 새로운 일을 만들어내는 일에서도 열심인 경향이 있다.
      5. 자기책임 : 성취인은 과업에 성공했을 때나 실패했을 때나 그결과에 대한 책임을 자기가 지며 더 열심이고 능률적이다.
      6. 결과에 대한 지식 이용성 : 성취인은 그가 수행하는 과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예상되는 결과는 어떠한 것인가에 관하여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계속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결과로 얻어진 지식으로 성취활동을 더욱 강화하는 데 이용하고 있다.
      7. 미래지향적 : 성취인은 고통과 갈등과도 끈기 있게 싸우면서 장기적인 목표달성 계획을 세우고 미래에 얻을 성취만족을 기대하면서 작업에 열중하는 미래지향적인 사람이다.
    3. 성취동기 개념의 발전과 적용
      1. 머레이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고, 맥클랜란드에 의하여 더욱 연구, 발전되었다.
      2. 머레이는 성취동기를 측정할 수 있는 TAT(thematic Apperception Test : 주제통각검사)를 창안하여 동기의 종류, 방향, 강도를 측정하려고 하였다.
      3. 맥클랜란드는 성취동기를 개발시킬 수 있는 12개의 원리를 제시하였는데, 이것을 기초로한 성취동기 육성과정에 의하면 의지와 욕망이 결핍된 학생일수록 성취동기 개발로서 혜택을 줄 수 있다.
      4. 콜브(A.Kolb)의 연구에 의하면 성취동기와 학업성취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
      5. 성취동기는 일반적 욕구 또는 불안과는 달리 특수한 것으로 상황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4. 성취동기 훈련을 위한 기초원리
      1. 교육방법은 권위, 감정, 집단의 연대의식 등 이성에 입각한 이해 이외의 것에 호소한다(정의적 특성을 기르는 교육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2. 과정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는 상호간에 존경과 온정을 느끼고 성취동기의 개념을 공유할 수 있도록 준거집단을 형성해 준다.
      3. 말과 행동의 변화는 그것에 일관된 상념의 변화를 수반한다.

  5. 포부수준(=기대수준 : Level of aspiration : LOA)
    1. 개념
      1. 욕구와 성취동기는 다분히 가설적인 개념으로서 복합적이며 따라서 모호한 점도 많다.
      2. 학교학습에서의 성취도는 과업의 성질, 수업의 장 등 광범위한 상황적 요인에 의해서도 좌우된다.
      3. 학습자가 어떤 특수한 학습과제에 직면하였을 때 어느 정도 성취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즉 구체적 과제에서의 구체적 성취도 또는 목표수준을 포부수준이라고 한다. 포부수준에 관한 연구는 성취상황에서의 세 상황적 동기의 성공, 실패경험이 학습상황과 기타 성취상황에 일반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교육적 의의를 갖는다.
    2. 포부수준의 교육적 의의(F.Hoppe)
      1. 과거에 성공경험이 많은 학생은 어떤 과제에 당면했을 때 그들의 기대수준을 현실적으로 높이는 경향이 있다.
      2. 장기간의 실패경험을 맛본 학생은 그들의 기대수준을 낮추면서, 자기는 도저히 성공할 수 없다는 기대를 함으로써 실패만을 피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3. 학생들은 마치 성공하겠다고 하는 희망만이 성공을 가져다 주는 듯이 그들의 기대를 비현실적으로 가지는 경향이 있다.
      4. 학생수준에 대한 기대는 과거와 미래의 성숙과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어떤 학생의 경우에는 수년에 결쳐 그 영향력이 일관성 있게 나타난다.
      5. 결론적으로 성공은 중간수준의 자신감을 계발하도록 하며 따라서 성공의 기회를 증가시켜야 한다.

  6. 자아개념(Self-Concept)
    1. 개념
      1. 성공을 계속해 온 학생은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고, 실패를 계속해 온 학생은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데, 이와 같이 자기 자신에 대한 관점을 자아개념이라 한다.
      2. 학생이 교과나 학교와 관련하여 자신을 보는 관점을 학문적 자아개념이라고 한다.
    2. 자아개념에 대한 연구 결과
      1. 브루코버(B.WBrookover), 패터슨(A.Patterson), 토머스(S.Thomas)의 연구
        1. 자아개념과 교과성적간에는 의의있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
        2. 일반적인 능력 자아개념과는 구별되는 특정 교과목별 자아개념이 있다.
        3. 자아개념은 타인이 학생자신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를 지각하고 있는 것과 의의 있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
      2. 퍼키(W.Purkey)의 연구
        1.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자아개념이 긍정적이어서 자기 자신을 가치 있고 바람직하고 유능한 사람으로 지각한다.
        2. 학업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은 자아개념이 부정적이며 자신감이 부족하고 자기를 비하하며 열등감에 젖어 있고 타인이 자기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지각한다.
      3. 로젠탈(R.Rosenthal)과 야콥슨(L.Jacobson)의 연구
        : 교사들에 의해서 지적으로 잘 하리라고 기대된 학생들은 잘 하리라고 기대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실제로 지적 성취도가 높다(피그말리온 효과, Pygmallion Effect) => 자기 충족적 예언의 교육적 의의는 교사가 학생들을 어떻게 보느냐가 학생들의 성취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다.

  7. 사회성(Sociality)
    1. 개념
      : 사회성이란 사람과 관계를 맺어가는 성질로 개체의 사회적 적응면과 대인관계의 원만성으로 나타낸다. 사회성은 사회적 행동으로 사회화 과정에서 발달한다. 사회화를 규정하는 요인으로는 기계적 요인과 신체적인 요인, 인간관계 요인으로 대변할 수 있다.
    2. 사회성의 발달
      1. 발달과정(K.Bühler)
        1. 생후 2개월 : 최초의 사회적 반응인 웃음이 출현된다.
        2. 생후 6개월 : 친근성에 따라서 수동적 반응에서 적극적 반응이 출현된다.
        3. 생후 2~3년 : 친근성이 분화하여 낯가림이 없어진다.
      2. 사회성 발달의 원인
        1. 기계적인 요인 : 가정, 교회, 정부, 개인의 재산, 언어 수등의 요인이다.
        2. 신체적인 요인 : 유전적, 생리적, 물리적 요인 등이다.
        3. 대인관계적 요인 : 생활연령 지능, 운동능력, 성격적 특성, 사회경제적 지위가 유사한 사람들끼리의 교육관계가 사회성의 성립에 영향을 준다.
        4. 부모의 태도요인
          1. 익애형 : 버릿이 없고 독립심이 없는 어린이가 된다.
          2. 방임형 : 버릇이 없고 제멋대로의 대담한 행동이 많다.
          3. 엄격형 : 반항적이거나 소심한 어린이가 된다.
          4. 거부형 : 반항,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난다.
          5. 과보호형 : 의존심이 많으며, 고독해진다.
          6. 반성형 : 절도 있는 어린이가 된다.
          7. 모순 불일치형 : 열등감, 침착성 결여 상태가 많다.
출처 : ♡스위스쮜리히대학원♡
글쓴이 : 친절맨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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